
Connection Pool
데이터베이스 커넥션을 매번 획득해야 할까?
데이터베이스 커넥션을 획득할 때는 다음과 같은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 애플리케이션 로직은 DB 드라이버를 통해 커넥션을 조회한다.
- DB 드라이버는 DB와 TCP/IP 커넥션을 연결한다. 물론 이 과정에서 3 way handshake 같은 TCP/IP 연결 을 위한 네트워크 동작이 발생한다.
- DB 드라이버는 TCP/IP 커넥션이 연결되면 ID, PW와 기타 부가정보를 DB에 전달한다.
- DB는 ID, PW를 통해 내부 인증을 완료하고, 내부에 DB 세션을 생성한다.
- DB는 커넥션 생성이 완료되었다는 응답을 보낸다.
- DB 드라이버는 커넥션 객체를 생성해서 클라이언트에 반환한다
이렇게 커넥션을 새로 만드는 것은 과정도 복잡하고 시간도 많이 많이 소모되는 일이다.
DB는 물론이고 애플리케이션 서버에서도 TCP/IP 커넥션을 새로 생성하기 위한 리소스를 매번 사용해야 한다.
진짜 문제는 고객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SQL을 실행하는 시간 뿐만 아니라 커넥션을 새로 만드는 시간이 추가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응답 속도에 영향을 준다.
이것은 사용자에게 좋지 않은 경험을 줄 수 있다.
이런 문제를 한번에 해결하는 아이디어가 바로 커넥션을 미리 생성해두고 사용하는 커넥션 풀이라는 방법이다. 커넥션 풀은 이름 그대로 커넥션을 관리하는 풀(수영장 풀을 상상하면 된다.)이다.
커넥션 풀 초기화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하는 시점에 커넥션 풀은 필요한 만큼 커넥션을 미리 확보해서 풀에 보관한다. 보통 얼마나 보관할 지는 서비스의 특징과 서버 스펙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값은 보통 10개이다.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하는 시점에 커넥션 풀은 필요한 만큼 커넥션을 미리 확보해서 풀에 보관한다. 보통 얼마나 보관할 지는 서비스의 특징과 서버 스펙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값은 보통 10개이다.
커넥션 풀의 연결 상태
커넥션 풀에 들어 있는 커넥션은 TCP/IP로 DB와 커넥션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즉시 SQL을 DB 에 전달할 수 있다.
커넥션 풀 사용1
- 애플리케이션 로직에서 이제는 DB 드라이버를 통해서 새로운 커넥션을 획득하는 것이 아니다.
- 이제는 커넥션 풀을 통해 이미 생성되어 있는 커넥션을 객체 참조로 그냥 가져다 쓰기만 하면 된다.
- 커넥션 풀에 커넥션을 요청하면 커넥션 풀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커넥션 중에 하나를 반환한다.
커넥션 풀 사용2
- 애플리케이션 로직은 커넥션 풀에서 받은 커넥션을 사용해서 SQL을 데이터베이스에 전달하고 그 결과를 받아서 처리한다.
- 커넥션을 모두 사용하고 나면 이제는 커넥션을 종료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에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당 커넥션 을 그대로 커넥션 풀에 반환하면 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커넥션을 종료하는 것이 아니라 커넥션이 살아있는 상 태로 커넥션 풀에 반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 커넥션 풀은 서버당 최대 커넥션 수를 제한할 수 있다. 따라서 DB에 무한정 연결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어서 DB를 보호하는 효과도 있다. 이런 커넥션 풀은 얻는 이점이 매우 크기 때문에 실무에서는 항상 기본으로 사용한다
- 대표적인 커넥션 풀 오픈소스는 hikariCP 를 주로 사용한다. 스프링 부트 2.0 부터는 기본 커넥션 풀로 hikariCP 를 제공한다. 성능, 사용의 편리함, 안전성 측면에서 이미 검증이 되었기 때문에 커넥션 풀을 사용 할 때는 고민할 것 없이 hikariCP 를 사용하면 된다. 실무에서도 레거시 프로젝트가 아닌 이상 대부분 hikariCP 를 사용한다.
DataSource
커넥션을 얻는 방법은 앞서 학습한 JDBC DriverManager 를 직접 사용하거나, 커넥션 풀을 사용하는 등 다양한 방 법이 존재한다.
커넥션을 획득하는 다양한 방법
DriverManager를 통해 커넥션 획득
우리가 앞서 JDBC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 처럼 DriverManager 를 통해서 커넥션을 획득하다가, 커넥션 풀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DriverManager를 통해 커넥션 획득하다가 커넥션 풀로 변경시 문제
예를 들어서 애플리케이션 로직에서 DriverManager 를 사용해서 커넥션을 획득하다가 HikariCP 같은 커넥션 풀을 사용하도록 변경하면 커넥션을 획득하는 애플리케이션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한다.
의존관계가 DriverManager 에서 HikariCP로 변경되기 때문이다. 물론 둘의 사용법도 조금씩 다를 것이다.
커넥션을 획득하는 방법을 추상화
자바에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javax.sql.DataSource 라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DataSource 는 커넥션을 획득하는 방법을 추상화 하는 인터페이스인데, 이 인터페이스의 핵심 기능은 커넥션 조회 하나이다. (다른 일부 기능도 있지만 크게 중요하지 않다.)
DataSource 핵심 기능만 축약
public interface DataSource {
Connection getConnection() throws SQLException;
}
대부분의 커넥션 풀은 DataSource 인터페이스를 이미 구현해두었다.
따라서 개발자는 HikariCP 커넥션 풀의 코드를 직접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DataSource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애플리케이션 로직을 작성하면 된다.
커넥션 풀 구현 기술을 변경하고 싶으면 해당 구현체로 갈아끼우기만 하면 된다. DriverManager는 DataSource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지 않는데, 따라서 DriverManager 는 직접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DriverManager를 사용하다가 DataSource 기반의 커넥션 풀을 사용하도록 변경하면 관련 코드를 다 고쳐야 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프링은 DriverManager도 DataSource를 통해서 사 용할 수 있도록 DriverManagerDataSource 라는 DataSource 를 구현한 클래스를 제공한다.
자바는 DataSource 를 통해 커넥션을 획득하는 방법을 추상화했기 때문에, 이제 애플리케이션 로직은 DataSource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면 된다.
덕분에 DriverManagerDataSource를 통해서 DriverManager를 사용 하다가 커넥션 풀을 사용하도록 코드를 변경해도 애플리케이션 로직은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DataSource 예제1 - DriverManager
스프링이 제공하는 DataSource 가 적용된 DriverManager 인 DriverManagerDataSource 를 사용해보자.
@Slf4j
public class ConnectionTest {
@Test
void driverManager() throws SQLException {
Connection connection1 = DriverManager.getConnection(URL, USERNAME, PASSWORD);
Connection connection2 = DriverManager.getConnection(URL, USERNAME, PASSWORD);
log.info("connection={}, class={}", connection1, connection1.getClass());
log.info("connection={}, class={}", connection2, connection2.getClass());
}
@Test
void dataSourceDriverManager() throws SQLException {
//DriverManagerDataSource - 항상 새로운 커넥션을 획득
DriverManagerDataSource dataSource = new DriverManagerDataSource(URL, USERNAME, PASSWORD);
useDataSource(dataSource);
}
private void useDataSource(DataSource dataSource) throws SQLException {
Connection connection1 = dataSource.getConnection();
Connection connection2 = dataSource.getConnection();
log.info("connection={}, class={}", connection1, connection1.getClass());
log.info("connection={}, class={}", connection2, connection2.getClass());
}
}
DriverManager와 DataSource의 커넥션 획득 차이
기존 DriverManager 를 통해서 커넥션을 획득하는 방법과 DataSource 를 통해서 커넥션을 획득하는 방법에는 큰 차이가 있다.
DriverManager
DriverManager.getConnection(URL, USERNAME, PASSWORD)
DataSource
void dataSourceDriverManager() throws SQLException {
DriverManagerDataSource dataSource = new DriverManagerDataSource(URL, USERNAME, PASSWORD);
useDataSource(dataSource);
}
private void useDataSource(DataSource dataSource) throws SQLException {
Connection con1 = dataSource.getConnection();
Connection con2 = dataSource.getConnection();
log.info("connection={}, class={}", con1, con1.getClass());
log.info("connection={}, class={}", con2, con2.getClass());
}
DriverManager 는 커넥션을 획득할 때 마다 URL , USERNAME , PASSWORD 같은 파라미터를 계속 전달해야 한다.
반면에 DataSource 를 사용하는 방식은 처음 객체를 생성할 때만 필요한 파리미터를 넘겨두고, 커넥션을 획득할 때는 단순히 dataSource.getConnection() 만 호출하면 된다.
설정과 사용의 분리
- 설정: DataSource 를 만들고 필요한 속성들을 사용해서 URL , USERNAME , PASSWORD 같은 부분을 입력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설정과 관련된 속성들은 한 곳에 있는 것이 향후 변경에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 사용: 설정은 신경쓰지 않고, DataSource 의 getConnection() 만 호출해서 사용하면 된다.
이 부분이 작아보이지만 큰 차이를 만들어내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DataSource 가 만들어지는 시점에 미리 다 넣어두게 되면, DataSource 를 사용하는 곳에서는 dataSource.getConnection() 만 호출하면 되므로, URL , USERNAME , PASSWORD 같은 속성들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
그냥 DataSource 만 주입받아서 getConnection() 만 호출하면 된다. 쉽게 이야기해서 리포지토리(Repository)는 DataSource 만 의존하고, 이런 속성을 몰라도 된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면 보통 설정은 한 곳에서 하지만, 사용은 수 많은 곳에서 하게 된다. 덕분에 객체를 설정하는 부분과, 사용하는 부분을 좀 더 명확하게 분리할 수 있다.
DataSource 예제2 - 커넥션 풀
이번에는 DataSource 를 통해 커넥션 풀을 사용하는 예제를 알아보자.
@Test
void dataSourceConnectionPool() throws SQLException, InterruptedException {
//커넥션 풀링: HikariProxyConnection(Proxy) -> JdbcConnection(Target)
HikariDataSource dataSource = new HikariDataSource();
dataSource.setJdbcUrl(URL);
dataSource.setUsername(USERNAME);
dataSource.setPassword(PASSWORD);
dataSource.setMaximumPoolSize(10);
dataSource.setPoolName("MyPool");
useDataSource(dataSource);
Thread.sleep(1000); //커넥션 풀에서 커넥션 생성 시간 대기
}
HikariCP 커넥션 풀을 사용하고, HikariDataSource 는 DataSourc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다. 커넥션 풀 최대 사이즈를 10으로 지정하고, 풀의 이름을 MyPool 이라고 지정했다.
커넥션 풀에서 커넥션을 생성하는 작업은 애플리케이션 실행 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별도의 쓰레드에서 작동한다.
별도의 쓰레드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테스트가 먼저 종료되어 버린다. 예제처럼 Thread.sleep 을 통해 대기 시간을 주어야 쓰레드 풀에 커넥션이 생성되는 로그를 확인할 수 있다
실행 결과
#커넥션 풀 초기화 정보 출력
HikariConfig - MyPool - configuration:
HikariConfig - maximumPoolSize................................10
HikariConfig - poolName................................"MyPool"
#커넥션 풀 전용 쓰레드가 커넥션 풀에 커넥션을 10개 채움
[MyPool connection adder] MyPool - Added connection conn0: url=jdbc:h2:..
user=SA
[MyPool connection adder] MyPool - Added connection conn1: url=jdbc:h2:..
user=SA
[MyPool connection adder] MyPool - Added connection conn2: url=jdbc:h2:..
user=SA
[MyPool connection adder] MyPool - Added connection conn3: url=jdbc:h2:..
user=SA
[MyPool connection adder] MyPool - Added connection conn4: url=jdbc:h2:..
user=SA
...
[MyPool connection adder] MyPool - Added connection conn9: url=jdbc:h2:..
user=SA
#커넥션 풀에서 커넥션 획득1
ConnectionTest - connection=HikariProxyConnection@446445803 wrapping conn0:
url=jdbc:h2:tcp://localhost/~/test user=SA, class=class
com.zaxxer.hikari.pool.HikariProxyConnection
#커넥션 풀에서 커넥션 획득2
ConnectionTest - connection=HikariProxyConnection@832292933 wrapping conn1:
url=jdbc:h2:tcp://localhost/~/test user=SA, class=class
com.zaxxer.hikari.pool.HikariProxyConnection
MyPool - After adding stats (total=10, active=2, idle=8, waiting=0)
HikariConfig
HikariCP 관련 설정을 확인할 수 있다.
풀의 이름( MyPool )과 최대 풀 수( 10 )을 확인할 수 있다.
MyPool connection adder
별도의 쓰레드 사용해서 커넥션 풀에 커넥션을 채우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쓰레드는 커넥션 풀에 커넥션을 최 대 풀 수( 10 )까지 채운다.
그렇다면 왜 별도의 쓰레드를 사용해서 커넥션 풀에 커넥션을 채우는 것일까? 커넥션 풀에 커넥션을 채우는 것은 상대적으로 오래 걸리는 일이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 커넥션 풀을 채울 때 까 지 마냥 대기하고 있다면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간이 늦어진다.
따라서 이렇게 별도의 쓰레드를 사용해서 커넥션 풀을 채 워야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커넥션 풀에서 커넥션 획득
커넥션 풀에서 커넥션을 획득하고 그 결과를 출력했다. 여기서는 커넥션 풀에서 커넥션을 2개 획득하고 반환하지는 않 았다. 따라서 풀에 있는 10개의 커넥션 중에 2개를 가지고 있는 상태이다.
그래서 마지막 로그를 보면 사용중인 커넥션 active=2 , 풀에서 대기 상태인 커넥션 idle=8 을 확인할 수 있다. MyPool - After adding stats (total=10, active=2, idle=8, waiting=0)
출처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db-1/dashboard
스프링 DB 1편 - 데이터 접근 핵심 원리 강의 - 인프런
백엔드 개발에 필요한 DB 데이터 접근 기술을 기초부터 이해하고, 완성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 DB 접근 기술의 원리와 구조를 이해하고, 더 깊이있는 백엔드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백엔
www.inflearn.com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프링 트랜잭션 관리: 추상화에서 AOP까지 (0) | 2024.06.03 |
---|---|
안전한 데이터 조작을 위한 스프링 트랜잭션 이해 (0) | 2024.03.21 |
효율적인 JDBC 프로그래밍을 위한 DataSource, Connection Pool 기술 - 1 (0) | 2024.03.13 |
API마다 다르게 예외처리하는 방법 (0) | 2024.03.09 |
Spring Security를 활용하여 JWT 발급, 자체 로그인, OAuth2 구현하기 - 3 (0) | 2024.03.07 |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